>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이름 박영덕
상세 date : 2018.01.13 , hit : 42
제목 시편표제 연구요약 첨부화일
          

시편표제 연구요약

 

시편은 문학양식의 형태로 모두 다섯 권으로 나뉘어져 있다; 1권 (1-41), 2권 (42-72), 3권 (73-89), 4권 (90-106), 5권 (107-150). 시편 14편과 53편과 같이 똑 같은 내용이 두 번 나타나는 시편이 있으며시 70편은 40:13-17과 같으며시 108편은 시 57:7-11과 60:5-12이 합하여진 시편이다또한 시 18편은 삼하 22:1-51 (다윗의 승전가)에 나타나며역대상 16:23-36절에 기록된 다윗의 감사찬양시는 시 96, 105, 106편에서 인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그리고 고라자손의 시편 (42-49), 아삽의 시 (73-83), 성전으로 올라가는 노래 (120-134)를 보면 시편의 많은 부분이 성전 예배에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대부분의 시편은 시작하기 전에 그 시편의 문학장르(노래마스킬믹담 등)와 연주방식을 구분하는 표제가 붙어있는데이러한 시편의 표제를 자세히 연구해보면 시편에 관한 유익한 내용들을 많이 얻을 수 있다.

표제가 없는 시편: 1, 2, 10, 33, 43, 71, 91, 93-97, 99, 104-107, 111-119, 135-137, 146-150 모두 34편이나 이 중에서 10편과 43편은 바로 앞의 9편과 42편의 연결시편으로 하나의 시편으로 보고 있다그렇다면 모두 32편의 시편이 표제가 붙어있지 않다.

할렐루야 ????????????????로 시작하여 할렐루야로 끝맺는 시편 (135, 146-150)

대 할렐시: 136편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유월절 시편: 113-118편으로 이중 113, 114는 유월절 식사 전에, 115-118편은 식사 후에 부른다.

 

1) 시의 종류

① 시 (Psalm; 미즈모르 ????????): 시편의 종류 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8, 11, 19, 88편 등 모두 57개의 시가 이에 해당되며 구약의 다른 곳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② 노래 (Song, 쉬르 ??????): 악기 반주 없이 목소리로만 부르는 일종의 아카펠라 곡으로 볼 수 있다대표적인 노래는 120-134편까지의 열 다섯 편의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이다그 외에 88편은 표제에 쉬르 (찬송 song)’ 혹은 미즈모르 (시 psalm)’가 동시에 사용되고 있으며또한 헤만의 마스킬로도 표시되어 있다이로 미루어보아 쉬르나 미즈모르는 시의 (연주형태를 나타내며 마스길믹담 등은 시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48, 67, 83, 87, 92편 또한 쉬르와 미즈모르가 동시에 사용되고 있다. 88편과 92편에서는 쉬르를 노래대신 찬송으로 번역하여 미즈모르와 합성하여 찬송시라고 번역함으로서 마치 별도의 시의 종류인 것처럼 오인할 수 있게 하였다실제로 145편의 경우는 다른 의미의 찬송시표제가 붙어있다.

③ 마스킬 (??????????????): 사전에 분명치 않은 시편의 음악용어” 혹은 교훈시로 나와있다다시 말하면 음악에 맞춘 지혜시 혹은 교훈이나 명상시로 이해할 수 있다시 32, 42-45, 52-55, 74, 78, 88, 89, 142편 등 모두 13편의 시가 이 표제로 되어있다.

④ 믹담 (?????????????): 제명 (inscription), 마음에 깊이 각인시켜야 할 격언금언으로 알려져 있다. 16, 56-60편 등 6개의 시에 사용되고 있다.

⑤ 기도 (????????????? 테필라): 원래 기도라는 뜻의 테필라가 표제로 되어 있는 시는 17, 86, 90, 102, 142편 등 모두 5편이다.

⑥ 찬송시 (????????????? 테힐라): 이 표제는 145편에만 붙어있다히브리어 테힐라의 뜻은 찬양영광이란 뜻이다그러므로 88편 92편 등의 표제인 다른 찬송시와 구분하기 위하여 찬양시라고 번역함이 정확하다테힐라의 복수 형태인 테힐림(?????)이 전체 시편의 히브리어 제목으로 사용되고 있다.

⑦ 식가욘 (???????????): 7편에 다윗의 식가욘이라는 표제로 유일하게 등장한다정확한 뜻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성경에 등장하는 이와 유사한 용어들로부터 그 뜻을 유추해 볼 수는 있을 것 같다먼저하박국 3장 1절에 식가욘의 복수인 시기오놋(???????????????)에 맞춘이라는 용어가 등장하는데이 용어는 시편 4편과 6편 등에 등장하는 현악기의 히브리어인 네기놋(????????????)과 5편에 등장하는 관악기의 히브리어인 네힐롯(???????????????)의 어미??...와 일치하는 점으로 보아 시기오놋도 일종의 악기 종류가 아닌 가 추정할 수 있다그러나 실제악기인 네기놋 단어 앞에는 전치사 ????(with/on)가 사용되고 있으며반면에 시기오놋에는 음악적인 용어 앞에 붙는 전치사 ?????(according to, upon)가 위치하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시기오놋은 실제적인 악기이름은 아니지만 악기와 관련된 음악술어가 아닌가 생각된다그리고 식가욘과 발음이 유사한 힉가욘’ (시 9:16)의 뜻이 수금의 정숙한 소리라는 점으로 유추해 볼 때식가욘 또한 시의 종류라고 보기보다는 특정의 악기와 관련한 음악용어 또는 음악장르인 것으로 추정된다그러므로 식가욘은 ’ ‘믹담’ 등과 같은 문학용어라기보다는 다윗의 칸타타’ ‘다윗의 콘체르토’ 등과 같은 음악용어와 관련한 표제로 이해하는 것이 원래의 뜻에 가장 가까울 것이다.

 

2) 음악적 지시어

① 영장 (?????????????): 음악감독지휘자로 해석하며 시편에서 55그리고 합 3:19에 등장한다.

② 셀라 ?????????음악용어성경에는 시편에 70번 하박국 3장에서 3모두 73번 등장한다성가대원에게 큐(cue)를 지시하는 부분쉼표 등으로 이해된다. 70인역에는 δια?αλμα (시편중간에)로 표기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이 용어는 간주 혹은 연주 중간에 특별히 지시하는 음악용어라고 볼 수 있다.

이 용어가 있는 대부분의 시편의 표제에는 한결같이 

이전글 :   1분 구원의 확신
다음글 :   회개
답변 목록보기


<% if setrepleenable = 1 then %> <% end if %> <% SET objRs = NOTHING : Set board = Nothing : Set util = Noth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