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이름 박영덕
상세 date : 2018.06.14 , hit : 50
제목 안상홍증인회 하나님의 교회에 대한 이단성 연구 첨부화일
            안상홍증인회 하나님의 교회에 대한 이단성 연구

안상홍증인회(하나님의교회)

1. 연구 배경
 이단이나 사이비 집단들은 그들의 교주가 살아 있을 때 번성하다가 그 교주가 죽으면 쇠잔하는 것이 상례이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안상홍증인회 하나님의교회(이상 안상홍증인회)라는 단체는 전통적인 기독교 교리나 신학적 입장에서 볼 때 이들이 주장하는 것은 너무도 비성서적이고 비기독교적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집단은 활발히 교세를 확장하고 현재도 믿는 성도들을 미혹하며 교계를 어지럽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안상홍증인회에 대해 그들의 교주되는 안상홍과 그가 지목한 신부 장길자에 대해서 알아 보고 그들이 주장하는 것이 무엇이며 성서에 비추어 잘못된 것이 무엇인가를 개관해 보고저 한다.

안상홍, 장길자는 누구인가?
 안상홍은 1918년 1월 13일 전북 장수군 개남면에서 출생했다. 1937년에 일본에 건너갔다가 1946년 10월에 귀국하여 이듬해인 1947년 7월에 제칠일 안식일예수재림교회에 입교하였다. 그리고 안상홍증인회의 역사가 시작되는 침례를 인천 낙섬에서 1948년 12월 16일 이명덕 목사에게 받았다. 1953년부터 계시를 받기 시작했다고 하는 안상홍은 1956년에 10년 안에 예수재림이 있을 것이라는 안식교 목사의 설교에 반박하는 간증문을 통해 초대교회의 진리가 자신을 통해서 회복될 것임을 지시받았다고 주장하였다. 1962년 그를 추종하는 23명 신자들과 함께 안식교를 탈퇴하고 1964년 4월 28일 부산에서 하나님의교회예수증인회를 창립하고 교회를 설립해 나갔다.   

 그리고 교주 안상홍은 1985년 2월 25일 67세를 일기로 죽었다. 그의 추종자들은 안상홍을 재림주로 믿고 있다. 1985년 3월 22일 본부를 부산에서 서울로 옮겼고 6월 2일 교회 명칭을 하나님의교회 안상홍증인회로 개칭하였으며 서울 관악구 봉천7동에 자리잡고 있다.
장길자(1943년 10월 29일생)라는 여인은 안상홍이 죽은 후에 여교주 노릇을 하며 안상홍증인회를 이끌고 있다. 장길자는 자신을 어린양의 신부, 하늘에서 내려온 새 예루살렘, 위에 있는 어머니등으로 주장하며 이 단체의 교주가되어 현재까지 이르고 있다.

2. 안상홍증인회의 문제점
(1) 안상홍은 재림주요 보혜사 성령
안상홍증인회에서는 자신들의 교주인 안상홍이 재림예수이며 보혜사 성령이라고 주장한다. 이들은 성경에 예수님이 다윗의 위를 이었다는 내용을 자의적으로 해석, 적용시키고 있다. 이들은 다윗의 재위 기간이 40년인데 예수님은 공생애가 3년 밖에 되지 않으므로 다윗의 위에 대한 예언이 성취되려면 나머지 37년의 기간을 채워야 할 재림 예수가 와야 하는데 그것을 채운자가 안상홍이라는 것이다.
안상홍이 1948년 30세 되던 해에 안식교회에서 침례를 받고 37년간 복음사업을 하고 67세 되던해인 1985년 2월 25일 죽음으로 다윗의 재위기간 40년을 채운 재림 예수라는 것이다. 그리고 요한복음 16장 6절에 예수님이 떠나가시면 보혜사가 오리라 했는데 그 보혜사가 안상홍이라는 것이다.

(2) 장길자가 하나님의 신부
안상홍증인회 측은 장길자 여인을 하나님의 신부, 어머니, 하늘에서 내려온 예루살렘이라고 한다. 이들이 이렇게 주장하는 근거는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갈 4:26)한 구절에서 어머니가 곧 장길자 라는 것이다. 또한 내가 곧 신부 곧 어린양의 아내를 네게 보이리라(계21:9)에서 어린양의 아내인 신부가 장길자라는 것이다. 예루살렘이 하늘에서 내려온다고 계 21장에 되어 있는데 하늘에서 내려온 예루살렘이 곧 장길자라고 한다. 여기서 장길자라는 여인은 하나님의 신부라고 함으로 신격화 하고 있다.

(3) 토요일 안식일 준수
이들은 토요일 안식일을 철저히 지킬 것을 주장하고 있다. 교주 안상홍이 안식교에서 안식일 교리를 배웠기 때문에 안식교에서 나온 뒤에도 안식교의 안식일을 주장하는 것이다.
특히 안식일교리를 주장하며 인용하는 성경구절이 안식교와 동일하다. * 안식일이 영원한 표징이라고 출 31:13, 겔 20:20을 근거로 제시하고, * 안식일에 자기의 규례대로 들어갔다는 말은 안식일을 지켰다는 의미라며 눅 4:16, 행 17:2을 근거로 삼고, *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라고 했으니 안식일이 주일이라며 마 12:8을 근거로 대는 등의 주장이 안식교와 동일하다.

(4) 유월절등의 절기를 고수
안상홍증인회측은 구약에 나타난 모든 절기등을 준수해야 한다고 한다. 특히 유월절 절기를 준수할 것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5) 생명책 교리
요한계시록 13:8과 20:12에는 생명책이 언급되어 있는데 안상홍증인회에서는 이 생명책이 자기들에게만 있다고 주장한다. 즉, 안상홍증인회에 등록하면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고 이들에게만 구원이 있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기성교회의 교적부나 교인 명부 같은 것인데 저들은 자기들만이 생명책을 소유하고 있으며 거기에 등록되지 못하면 구원받지 못하는 것으로 교인들을 미혹하고 있다.
(6) 수건 교리
안상홍증인회는 예배시에 여자들은 머리에 수건을 써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주장은 신약 고린도 전서 11:2-15 “무릇 여자로서 머리에 쓴 것을 벗고 기도나 예언을 하는 자는 그 머리를 욕되게 하는 것이니”에 근거하고 있다. 이것은 그 당시 그 지역의 풍습이나 문화적 차원에서 해석되고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7) 시한부 종말론 교리
안상홍교주가 안식교회에서 침례를 받고 거기서 신앙과 교리를 전수받아 그에게도 시한부 종말론적 사상이 있었다. 안상홍증인회는 서울 올림픽이 개최되던 1988년에 주의 강림의 시한을 정하고 열열히 운동을 한 바 있다. 그러나 1988년 주의 재림이 불발된 바 있다. 그들은 안상홍재림주를 고대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8) 이단 정의문제
안상홍증인회에서는 이단의 정의를 벧후 2:1-3을 근거로 하여 이단의 특징 혹은 정의를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있다.
첫째, 이단은 그 결과가 멸망이다.
둘째, 이단은 진리를 훼방한다.
셋째, 이단은 성경대로 하지 아니하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지 아니한말, 즉, 사람이 지은 말을 가지고 가르친다.
넷째, 이단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거짓 선지자에 의해 움직여지고 있다.
다섯째, 이단은 이러한 이유 때문에 구원을 받을 수 없다.
이상과 같은 이단의 정의에 의해서 기성 기독교를 비판하며 오히려 이단이라고 한다.
1) 안식일을 지키지 않는 교회는 이단이다.
2) 유월절을 지키지 않는 교회는 이단이다.
3) 성경에 근거없는 12월 25일을 예수님의 생일로 지키는 교회는 이단이다.
4) 십자가를 숭배하는 교회는 이단이다.
안상홍증인회는 자기들은 성경대로 믿고 행한다는 신념아래 기성교회를 오히려 이단이라고 한다. 여기에 성경을 아전인수격으로 인용하거나 잘못해석하고 있으며 구약의 율법을 지켜야 정통이고 구원이 있는것처럼 생각하고 있다.

3. 연구 결론

(1) 교리적 탈선
안상홍증인회는 안상홍을 재림주요 보혜사 성령 하나님으로, 장길자를 하나님의 신부로 신격화하는등 비성경적 이며 비기독교적일 뿐 아니라 교리적으로 매우 잘못되었다.
(2) 성경해석의 오류
안상홍증인회는 성경을 문자적으로 혹은 아전인수격으로 자신들의 주장을 정당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그릇되이 해석하고 있다.
(3) 구원관에 관하여
안상홍증인회는 계13:8과 20:12에 기록된 생명책이 자기들에게 있으며 안상홍증인회에 등록하면 그 생명책에 그 이름이 기록되고 그 생명책에 기록된 이들만 구원을 얻는다고 주장한다. 또 구약의 율법,특히 토요일 안식일과 유월절을 위시하여 구약의 모든 절기를 지켜야 정통이요 구원이 있다고 주장함으로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얻은 성경적 복음의 진리를 왜곡시키고 있다.

상기 연구한바와 같이 안상홍증인회는 교주를 신격화하고 성경을 자의적으로 해석하며 잘못된 구원관으로 사람들을 미혹하는 한편 그 뿌리가 되는 안식교의 교리를 떨쳐 버리지 못하는등 비성경적이고 반기독교적인 이단이다.

첨부파일 안상홍증인회 이단성 연구.hwp

이전글 :   뜨레스디아스의 이단성 연구
다음글 :   여성의 건강을 위한 참고 사항들
답변 목록보기


<% if setrepleenable = 1 then %> <% end if %> <% SET objRs = NOTHING : Set board = Nothing : Set util = Noth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