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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박영덕
상세 date : 2018.09.13 , hit : 21
제목 신앙생활에 있어서 알아야할 사항 첨부화일
          

신앙생활에 있어서 알아야할 사항


1. 신앙의 상식

1.꼭 알아야할 사항

 1)주기도문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대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2)사도 신경

 전능 하사 천지를 만드신 하나님 아버지를 내가 믿사오며 그 외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성령으로 잉태 하사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으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한지 사흘만에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시며 하늘에 오르사 전능하신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저리로서 산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성령을 믿사오며 거룩한 교회와 성도가 서로 교통하는 것과 죄를 사하여 주시는 것과 몸이 다시 사는 것과 영원히 사는 것을 믿사옵나이다. 아멘


 3)십계명

 하나님이 이 말씀을 하여 가라사대 나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

 제일은,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찌니라.

 제이는,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제삼은,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명령 되이 일컫는자를 죄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제사는,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제오는,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제육은, 살인하지 말찌니라

제칠은, 간음하지 말찌니라

제팔은, 도적질하지 말찌니라

제구는,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 말찌니라.

제십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찌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찌니라. (출20:1-17)


2.성경 찾는 법

 1)방법

 먼저 성경의 목차를 알아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성경의 ‘약자’들도 기억하시기를 바랍니다. 예를 들어 창세기는 ‘창’으로 출애굽기는 ‘출’로, 신약의 마태복음은 ‘마’로 사도행전은 ‘행’으로 표시합니다. 이것도 익숙해지면 곧 알게 됩니다. 또한 주보나 성경 교재, 혹은 신앙 서적에 ‘마24:2-5’라고 쓰인 것은 ‘마태복음24장2절에서 5절까지’라는 표기입니다. 성경책을 매일 읽으시면 쉽게 익혀집니다.


2)목록 및 약자

 ①구약 성경

창세기-‘창’, 출애굽기-‘출’, 레위기-‘레’, 민수기-‘민’, 신명기-‘신’, 여호수아-‘수’, 사사기-‘삿’,룻기-‘룻’, 사무엘 상-‘삼상’, 사무엘 하-‘삼하’, 열왕기 상-‘왕상’, 열왕기 하-‘왕하’, 역대 상-‘대상’,역대 하-‘대하’, 에스라-‘스’, 느헤미야-‘느’, 에스더-‘에’, 욥기-‘욥’, 시편-‘시’, 잠언-‘잠’, 전도서-‘전’, 아가서-‘아’, 이사야-‘사’, 예레미야-‘렘’, 예레미야 애가-‘애’, 에스겔-‘겔’, 다니엘-‘단’, 호세아-‘호’, 요엘-‘욜’, 아모스-‘암’, 오바댜-‘옵’, 요나-‘욘’, 미가-‘미’, 나훔-‘나’, 하박국-‘합’. 스바냐-‘습’, 학개-‘학’, 스가랴-‘슥’, 말라기-‘말’.


②신약성경

마태복음-‘마’, 마가복음-‘막’, 누가복음-‘눅’, 요한복음-‘요’, 사도행전-‘행’, 로마서-‘롬’, 고린도 전서-‘고전’, 고린도 후서-‘고후’, 갈라디아서-‘갈’, 에베소서-‘엡’, 빌립보서-‘빌’, 골로새서-‘골’, 데살로니가 전서-‘살전’, 데살로니가 후서-‘살후’, 디모데 전서-‘딤전’, 디모데 후서-‘딤후’, 디도서-‘딛’, 빌레몬서-‘몬’, 히브리서-‘히’, 야고보서-‘약’, 베드로 전서-‘벧전’, 베드로 후서-‘벧후’, 요한1서-‘요일’, 요한2서-‘요이’ 요한3서-‘요삼’, 유다서-‘유’, 요한 계시록-‘계’.


3.심방에 대한 안내

예수를 믿기로 작정하고 교회에 등록한 분들은 교인의 한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교회는 등록하신 분들을 반갑게 환영하는 동시에 수시로 가정을 방문하는 일을 하는데 이를 ‘심방’이라고 합니다.


1.심방의 필요성

 가정 심방을 해야하고 또 받아야 할 필요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복을 빌어주기 위함 입니다.

 2)믿는 도리를 잘 깨달아 알도록 지도하기 위함 입니다.

 3)대소사의 일에 어려움이나 근심, 걱정스러운 일이 있으면 함께 기도하고 위로하고 격려하기 위함 입니다.

 4)그리스도 안에서 교제하고 영육간의 문제에 대하여 상담하기 위함 입니다.


2.심방일시

 1)모든 교회가 거의 매주 금요일을 정기 구역 심방 일로 정하고 실시하고 있습니다.

 2)특별한 일이 있을 때 교회가 알게 되면 요청이 없어도 방문합니다.

 3)성도들의 가정에서 심방 요청이 있을 때 방문합니다.

 4)대심방은 담임 목사님이 결정하여 날짜와 대원을 배정, 광고하고 하게 됩니다.


3.심방 대원 영접

1)각 가정에서는 가정 내를 정돈 소제하고 실내에는 이미 있는 방석을 깔고 예배를 인도하실 분의 자리에 작은 상을 갖다놓습니다.

2)특별한 일로 가정 심방시 감사 헌금을 하게 될 경우에는 형편대로 준비한 헌금을 봉투에 담아 구역과 이름을 기록하여 예배 전에 상에 올려놓습니다. 이는 예배를 통하여 헌금을 하나님께 받치기 위함이요, 예배 인도자가 감사의 조건이나 기도의 제목을 미리 알고 축복의 기도나 간구의 기도를 할 수 있게하기 위함입니다.

3)예배 시간에 다른 방에 있는 식구들을(학생들까지라도)가급적 참석하게 합니다.

4)다과 준비가 되었으면 예배 후에 드리고 혹은 간단한 선물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양말, 손수건등)

5)예배 도중이나 기도 중에는 출입이나 기타의 일을 일체 하지 아니해야 합니다.

6)처음 믿는분들 중에 불신 가족이 있거나 예배드리는 일을 반대하면 당분간 이해될 동안 다른 분들의 가정에서 함께 예배를 드릴 수 도 있습니다.


4.구역 예배 안내

신앙생활의 여러과제중 제일 첫째 순서요 중요한 일이며 가장 힘쓸일은 예배드리는 것입니다. 예배도 여러 종류가 있으나 구역 성도들이 함께 어느 가정에 모여드리는 ‘구역예배’가 있습니다.


1)구역예배의 귀중성

①매주 금요일을 구역 예배드리는 날로 정하고 실시하는데, 이는 금요일이 예수께서 우리 죄를 담당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날이므로 황송한 마음으로 감사하지 않을 수 없는날 입니다.


②예수께서는 성도들이 두 세사람 이라도 내 이름으로 모이면 함께 하시겠다 고 말씀하셨고(마18:20), 하나님께서는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 드리는자를 찾으신다 고 하셨습니다(요4:23). 이렇게 말씀하신 것은 그 경배를 받으시고 은혜를 주시기 위함입니다.


2)구역예배 일시

구역예배로 모이는 시간은 그 구역 성도들의 형편에 따라 시간을 정하여 모입니다. 정오 이전 혹은 정오 이후 또는 저녁 식사 이후로 정할 수 있고, 특히 시간을 정하면 모든 성도들이 그 시간을 잘 지켜서 다른 분들이 시간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3)구역예배 장소

그 구역에 속한 성도들의 가정을 순번대로 돌아가면서 모입니다. 그러므로 구역예배를 우리 집에서 드린다는 것은 참으로 복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내 집을 장소로 정하거든 사양치 말고 기쁨으로 허락할 것이며, 또 다른 집으로 정해질 때에도 빠지지 말고 참석해야 합니다. 혹 가족들이 믿지 않는 가정이나 집주인이 반대하는 경우는 그 가정을 장소로 정할 수 없을 것이나 다음 장소로 정하는 일은 구역 예배를 마친 후에 의논하여 정하되 정하기 어려운 때에는 구역장님에게 일임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4)구역예배 참석자

그 구역의 성도들은 가급적 전원 참석해야 합니다. 처음 믿는 분이나 오래 전부터 믿는 분이나 직분을 가진 분이나 안 가진 분이나 함께 모여야 합니다. 혹시 바쁜일이 있더라도 잠시 와서 예배드린 후에 하도록 하고 출타하실 분도 예배드린 후 출타해야 합니다. 그리고 할 수 있으면 어린아이들이라도 참석하게 해야 합니다.


5)구역예배 장소 준비

①실내 정리와 소제를 깨끗이 하고 방석이 있으면 깔아 놓습니다.

②예배 인도자를 위하여 작은 상을 갖다 놓습니다.

③구역예배 헌금을 사전에 준비합니다.

④집안 식구들, 특히 어린아이들까지도 참석하도록 사전에 권면합니다.

⑤음식을 준비하고자 하면 많은 비용이 들게 됨으로 번거롭게 하지 말고 간단하게 다과 정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하나님에 대하여


1.하나님이 계신 증거

 어떤 분은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고 묻습니다. 그들은 눈으로 모든 것을 다 볼 수 있는줄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에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너무도 많습니다. 하나님은 신 이심으로 우리 눈으로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계신 것을 다음 증거로서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1.모든 피조물이 증거 합니다.

1)우주와 만물이 기묘하게 조직되었습니다.

2)질서 정연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3)아름답고 신기하게 그 목적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천문학자들이 천체의 신비함과 기묘하게 조직된 것과 운행되는 것을 보고 우주 만물은 저절로 생긴 것이 아니라 창조주의 창조로 되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성경 시편19:1과 로마서1:20에도 만물이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을 나타내고 있다 고했습니다.


2.사람의 양심이 증거 합니다.

1)모든 사람에게 선과 악을 분별하는 양심이 있습니다.

2)지구상 어느 민족이든지 위급한 때는 하나님께 호소합니다. 그렇게 하도록 교육이나 권유를 받은일이 없는데도 하나님을 찾는 것은 양심의 고백이요, 인간 본성의 부르짖음입니다. 하나님이 없다면 어떻게 사람의 심중에서 이러한 공통적인 호소가 나올 수 있겠습니까?


3.성경이 증거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계신 것을 신앙으로 받아들입니다. 그러나 이 신앙은 맹목적이 아니라 증거에 기초한 것이며 그 증거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서 발견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하여 가정하거나 하나님의 존재를 증명하려고 무슨 구체적 변론의 형식으로 증명하지는 않습니다. 성경은 첫머리에 벌써 하나님의 존재를 긍정하고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1:1)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성경이 이같이 하나님의 존재를 긍정하고 그것의 이론적 증명에 힘쓰지 않는 것은 그 진리에 의문의 여지가 없음을 확인하여 주는 것으로 참으로 최선의 증명인 것입니다.(히11:6, 롬1:19-20, 행14:17)


4.예수께서 증거 하셨습니다.

1)예수께서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마6:9)하고 기도하시면서 부르셨습니다.

2)예수께서 “내가 하나님께로 나서 왔음이라”(요8:42)고하셨습니다.

3)예수께서 “나를 본자는 아버지(하나님)을 보았느니라”(요14:9)고하셨습니다.

4)예수께서 운명하실 때 “아버지(하나님)여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눅23:46)라고 하셨습니다.


2.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하나님은 인간이 갖지 아니한 절대성과, 인간과 같은 동일성을 가지고 계십니다.


1.하나님의 이름들

1)엘…이는 하나님을 지시하는 가장 단순한 명칭으로 제일,주,혹은 강한,힘있는 등의 의미를 가집니다.

2)엘로힘…위엄 하신 창조주 하나님, 혹은 통치 주의 하나님으로 일반적인 면을 지시합니다.

3)엘욘…하나님은 숭고하고 존귀하시고 가장 높으신자 라는 의미입니다.

4)아도나이…주,재판하다,통치하다 의 의미로 하나님은 전능하신 통치자, 혹은 모든 것의 굴복을 받으시는 “주”로 지시합니다.

5)엘솨다이…이는 권세 있음과 전능하신 하나님을 의미합니다.

6)여호와…이 이름은 특히 하나님은 은혜의 하나님, 계약을 지키시는 하나님으로 이스라엘 하나님의 특별한 명칭으로 가장 신성하고 탁월한 성호로 항상 인정되었습니다(출3:13,14,레24:6).

그런데 여호와란 하나님의 이름은 체바오트(만군)라는 말이 부가되어 나타나는 예가 많습니다. 이스라엘의 군대(삼상4:4, 삼하6:2, 사37:16)를 의미하는 체바오트는 천사들을 의미하는데 여호와 하나님의 이름이 보통은 천사들이 거론된 문맥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란 의미는 천군 천사의 옹위를 받으시며 그의 백성을 위하여 천지를 통치하시며 그의 모든 피조물들에게 영광을 받으시는 왕이신 하나님이라는 것입니다.

7)데오스(하나님)…이는 구약의 엘,엘욘의 같은 신약의 말입니다.

8)퀴리오스(주)…하나님은 전능자,주,소유자,권세 있는 통치자로 지시하는데 하나님만 아니라 그리스도에게도 적용되었습니다.

9)파테르(아버지)…이 이름은 하나님과 독생자의 특별한 관계에서의 아버지로, 하나님과 모든 성도에 대한 윤리적 관계에서 아버지로 표현된 신약의 언어입니다.


2.하나님의 절대적 속성

1)영원 자존성 입니다.

근원이나, 원인이나, 협력 없이 스스로 계신 분이요(야훼), 시작도 끝도 없이 영원히 계십니다(알파와 오메가)

2)영원 불변성입니다

모든 것은 변해도 하나님은 변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본체도, 작정하신 뜻도 변하지 않습니다(히1:12,약1:17)

3)무한성 입니다.

다른 모든 피조물은 유한합니다. 그러므로 그 길이, 넓이, 깊이, 높이와 그 분량을 측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어느 정도의 분인지 측량할 수 없이 무한합니다. 그러므로 욥기서37:23에 “전능자를 우리가 측량할 수 없나니”라고 했고, 열왕기상8:27에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용납치 못하겠거든”이라고 했습니다.

4)무소 부재성 입니다.

모든 피조물은 있는 그곳 외에 다른 곳에는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주와 우주밖에도 아니계신곳이 없습니다(시139:8-10)

5)전지 전능성 입니다.

하나님은 모르는 것이 없습니다(대상28:9). 그리고 못하실 것이 없는 능력을 가지신 분입니다(창17:1, 출6:3). 그러므로 태초에 아무것도 없는 중에서 만유를 창조하신 것입니다.


이상의 몇가지 속성들은 다른 아무 피조물도 가지지 못하고 하나님만 가지신 것으로 이를 절대적 속성이라 합니다.


3.사람과 동일한 속성

1)지적 속성입니다.

①하나님의 눈앞에는 만물이 완전히 드러나 있어 모든 것을 알고 계십니다 (히4:13)

②하나님은 과거 일이나 미래의 일 전체를 현재 일처럼 알고 계실 뿐만 아니라 보고 계십니다

(사46:9-10,48:4,말3:16)

③하나님은 인간의 선하고 악한 언행 전체를 알고 계십니다(잠15:3)

④하나님은 인간의 마음 상태와 숨겨져있는 모든 것까지 알고 계십니다(삼상16:7)


2)도덕적 속성입니다.

①하나님은 죄악과 구별된 거룩하고 참되신 분입니다.(히12:14, 벧전1:15-16)

②선을 기뻐하시고(막10:18), 악을 미워하시는 분입니다(합1:13)

③선을 행하고 직책에 충성한 자에게는 상을 주시고, 악을 행하며 직책에 불충성한 자에게는 벌을 주시는 분입니다(렘2: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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