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이름 박영덕
상세 date : 2018.10.12 , hit : 34
제목 청교도들의  회심 단계 이해 첨부화일
          

청교도들의  회심 단계 이해


회심의 단계는 청교도 사람들이라면 다 이야기하는 부분일 것이다.

 청교도의 황태자 웰리엄 퍼킨슨은 회심의 단계를 10가지로 설명하였고 토마스 쉐퍼드는 4가지로 설명하고 있으며 존오웬은 4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왜 그들은 이러한 일에 오랜 세월 동안 연구하고 공부하였을까?
존오웬은 자신의 글에서 이러한 회심의 단계에서 일어나는 자연인의 반응과 성령님의 역사하심의 지식을 가장 높은 지식으로 “성령론”에서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존 오웬이나 조나단 에드워드는 이러한 자신들의 글을 통하여 독자들에게 진리의 길이 어떤 길인지를 보여 주기 위함이라는 것을 “신앙의 정서”그리고 “개혁주의 성령론”에서 밝히고 있다.

오늘날 교회가 회심론에 소홀히 하고 있으며 회심론에서 더욱 소홀히 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회심의 전 단계일 것이다.

물론 청도교들은 회심의 전과 후 단계에 대하여 상세하게 저술하였지만 오늘날 사람들은 회심 후의 반응을 더욱 집중하기에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다.

역효과란 회심 후 나타나는 반응을 행위로 자신을 증명하려는 생각과 자신에게는 회심 후의 반응이 없음을 보고 실망하고 포기하는 모습 또는 회심 후의 반응을 성령님의 역사가 아닌 스스로 맞춰 가는 반응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는 존 번언의 천로역적을 잘못 깨닫고 천로역적의 길이 방법론이 되어 자신이 어느 부분까지 와 있다고 생각하며 맞춰가는 사람들도 있다.

회심의 전과 후의 단계는 절대로 방법론이 될 수가 없다. 만약 방법론(methodism)이 된다면 성령님의 역사하심을 우리 인간이 저지시키는 것이며 성령님의 역사를 인간의 방법에 맞춰가는 것이 될 것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교회가 알미니안주의 사상에 물들어 있으며 또는 청교도 개혁주의 안에서는 하이퍼 칼빈주의 사상이 팽배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성령님의 역사 그리고 자연인의 반응에 대하여 회심의 전과 후 단계를 잘 안다면 교회에서 가르치는 방향과 양육의 방향을 올바로 제시해 줄 것이며 그들은 알미나안주의의 사상 또는 하이퍼 칼빈주의 사상을 배제하고 진리의 길로 인도할 수 있을 것이다.

■ 윌리엄 퍼킨슨의 10단계를 살펴보면 믿음의 예비적인 부분과 믿음을 구성하는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1. 믿음에의 예비적인부분:
1) 말씀의 사역에 동참하여 듣기
2) 율법의 지식(즉 하나님께서 도덕적으로 선하게 여기시는 것과 악하게 여기시는 것에 대한 지식)
3) 자신의 특별한 죄들에 대한 인식
4) 심판에 대한 두려움(율법적 두려움, 율법적 슬픔, 공포)
 
2. 믿음을 구성하는 부분:
5) 회개하는 죄인들에게 주시는 구원의 약속들에 대해 심각하게 숙고하기
6) 복음의 메시지를 믿고자 소원하기
7) 뜨겁고, 지속적인 사죄의 요청
8)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자비에 대한 확신감 혹은 설득되어짐
9) 자신의 죄가 죄이고, 하나님께 범죄하는 것이기에 슬퍼함(복음적 슬픔)
10) 새로운 순종과 더불어 계명들에 순종하려는 은혜의 지원을 받은 노력(즉 하나님에 대한 노예적 두려움에 의해서라기보다는 하나님을 향한 사랑의 원리로부터 말미암는 순종의 노력).

■ 토마스 쉐퍼드의 4단계
1) 특정한 죄에 대한 깨달음을 주시고, 점진적으로 나머지 모든 죄를 지적해 내신다. 성령은 영혼 속에 분명하고 실제적이며 지속적인 빛을 던져 영혼이 그 죄와 죽음을 보게 될 때 비로소 죄에 대한 철저한 깨달음이 생기게 된다.
2) 통회(compunction), 즉 죄에 대한 감각을 가지게 하시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 이르면 죄인들은 자기가 범한 악들에 대하여 영혼의 슬픔과 괴로움을 느끼게 된다. 이때에 죄인들은 마음의 찔림을 받아 죄로 상한 심령이 된다. 그리고 셰퍼드가 말하는 통회의 3대 요소는 성령에 의한 두려움, 슬픔, 죄와의 결별 등이다. 통회는 통회의 목적이 이루기까지만 하면 된다고 셰퍼드는 생각하였다.
3) 겸비해짐(humiliation) 겸비함이란 성령에 의해서 가능한 것으로서, 사람이 자기가 가지거나 행하고 있는 어떤 선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으로부터 벗어나 하나님께 굴복하거나 하나님 앞에 엎드려 그분의 기쁘신 뜻대로 처분되기를 기다리는 상태에 들어가는 것이다.
4) 그리스도에게로 가는 것이다. 그리스도를 받아들임의 단계로 나아가게 된다.

■ 존 오웬의 4 가지 단계
1) 조명 - 말씀에 의하여 인간 영혼에 내적인 영향을 주는 사역
2) 죄의 자각 - 자신의 죄를 깨닫고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하는 단계
3) 개혁 - 자신의 노력과 의지로 말씀에 순종하려는 자세. -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노력과 의지는 무차별하게 무너트리심.
4) 양심과 사랑 - 겸비해 지며 그리스도만 바라보는 단계
5) 회심

※ 조나단 에드워즈는 토마스 쉐퍼드의 영향을 받아 4단계를 받아 들였다 하지만 그 글의 군데군데 윌리엄 퍼킨슨의 각각의 단계를 이야기 하는 부분도 있다.

■ 조나단 에드워즈
1) 죄의식
2) 겸비해짐,
3) 회심
? 에드워즈는 간단한 형태론을 말하였으며 회심의 단계보다 영혼 안에 역사하시는 영적이고 신적인 본질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 J.C. 라일은 5가지의 단계를 말하고 있다.
1) True repentance begins with KNOWLEDGE of sin. - 죄에 대한 인식
2) True repentance goes on to work SORROW for sin. - 죄에 대한 슬픔
3) True repentance proceeds, further, to produce CONFESSION of sin. - 죄에 대한 자백
4) True repentance, furthermore, shows itself in a thorough BREAKING OFF from sin. - 죄를 떨쳐 내려고 함
5) True repentance, in the last place, shows itself by producing in the heart a settled habit of deep HATRED of all sin. - 죄에 대한 증오

■ 토마스 왓슨은 6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1) Sight of sin -죄의 발견(인식)
2) Sorrow for sin - 죄의 슬픔
3) Confession of sin - 죄의 고백
4) Shame for sin - 죄의 부끄러움
5) Hatred for sin - 죄에 대한 혐오
6) Turning from sin - 죄에 대하여 돌아섬

■ J.C. Philpot은
1) hatred of self, - 자신에 대한 증오
2) abhorrence of sin, - 죄에 대한 혐오
3) groaning over our backslidings, - 불순종에 대한 신음
4) grief of soul for being so often entangled by our lusts and passions, - 육의 탐욕과 정욕 때문에 슬퍼함

이러한 마음을 통해
      softness, - 마음이 부드러워지며
      meltings of heart, - 마음이 녹아내리며
      flowings of love to the Redeemer, - 주님에 대한 사랑이 자라며
      indignation against ourselves, - 자신에 대하여 분개하며
      and earnest desires never to sin more. - 죄를 짓지 않기 원하는 간절한 마음

■ 사무엘 데이비스
1) sorrow for sin, - 죄의 슬픔
2) every instance of reformation, - 개혁되어지는 마음
3) If horror of conscience and fears of hell could constitute true repentance,
   - 양심의 두려움과 지옥의 공포를 느낌으로 참 회개로 들어감

■ 사람들이 왜 이렇게 이러한 회심의 단계를 말하려 하는가?
그 이유는 성령께서 외부적과 내부적으로 역사하여 은혜의 방편을 주셨다는 데에 다 같이 동의한다. 그러나 말씀을 듣는다고 모두 믿음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분명 믿음은 복음을 필요로 한다. 인간이 복음의 말씀을 들을 때에 그들에게 나타나는 반응이 있다. 이러한 반응은 인간의 본질에 속하였으며 성령께서는 이러한 인간들의 본능을 사용하셔서 회개로 이끄신다.

피터 마스터즈는 “회심을 방해하는 생각들”에서 “당신의 감정이 아직 깊이 움직이지 않았더라도, 이와 같은 신실한 회개의 모든 요소들은 온 마음(mind)으로 하나님 앞에 진실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감정으로 완전히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 회개하지 못하는 이유가 될 수 없습니다. 회개하기에 앞서 큰 죄책감을 느낄 때까지 기다린다면 당신은 평생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많은 구도자들에게 감정적 느낌은 회개 이전이 아니라 회개 이후에 오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주님께서 주신 죄에 대한 깨달음으로 회개해야 합니다. 주님은 회개에 큰 슬픔과 아픔을 요구 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이 느끼는 죄의 대한 깨달음으로 말미암아 기꺼이 회개하려는 준비된 태도를 원하는 것입니다.”라고 주장한다.

그의 글에서는 청교도의 사상은 조금 배어 있지만 아직 그도 인간에 지.정.의가 어떻게 정확하게 반응하는지 확실히 모르는 것 같다. 그래서 그는 회개에 앞서 큰 죄책감을 느낄 때까지 기다린다면 당신은 평생을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라고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성경은 새롭게 회심한 자들을 그리스도 안에서 갓난아이로 비유하고 있습니다. 갓난아이들은 자기 어머니의 성격과 육체적인 모습을 정교한 지각으로 바르게 인식하지 못하며 또 어머니가 하는 말을 지적으로 이해하지도 못합니다. 어머니가 먹이고, 보살피고, 대답해주고, 기저귀를 갈아주는 행동들을 통해 의식하며 느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갓난아이도 마찬가지입니다.”라고 하므로써 어린아이 상태를 중생의 상태로 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성경에서 바울은 어린아이 상태는 몽학 선생(율법아래) 밑에서 자라는 상태를 말하고 있으며 또한 어린 아이 상태는 히브리서 5장에 의를 경험하지 못한자라고 말하고 있다.

중생의 단계는 여러 가지의 현상으로 나타나므로 교회를 책임지고 있는 목사로써는 지식의 상태에서 정서의 단계까지 그들을 열심히 가르쳐야하며 또한 의지의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인도해줘야 한다.

지식의 단계는 가르침으로 되어지며
정서까지 내려오는 단계는 묵상(상고)함으로 되어지고
의지까지 나타나는 단계는 자신의 모습과 죄에 대하여 낱낱이 하나님께 고하고 은혜를 얻기를 바라는 마음에 하나님께서 명령하셨기에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러한 상태가 자연인의 상태, 조명을 받은 사람의 상태, 그리고 중생 안에 있는 상태의 사람들이게 계속적으로 가르치고 정서에 이르며 의지로 까지 나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존 오웬의 성령론을 통하여 자세하게 성령님의 역사와 인간의 반응을 살펴보고자 한다. 

■ 말씀에 의하여 인간영혼에 내적인 영향을 주는 사역
1. 말씀은 사람의 영혼에 내적으로 역사하여 중생의 길로 인도 한다.
- 여기에는 조명(illumination), 자각(conviction), 개혁(reformation)이 있는데,
첫 번째로 이러한 사실이 마음속에 일어난다.
둘째로는 양심과 사랑이 새롭게 마음속에 자리잡게 되고,
셋째로는 인생이 새롭게 되며 회심이 일어난다.

2. 조명은 성령님의 역사이다.

- 성령님의 도움을 받으면 분명히 성경을 읽기 시작할 것이다.

- 성경은 성령님의 깨닫게 해주심이 없이는 혼란을 일으킬 수밖에 없다.

- 성령님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우리 마음속에 모아주고,

- 우리들의 어리석음을 제하여 주시며,

- 참 하나님을 분명히 보여준다.

3. 하나님께서는 선택받은 백성이 어떤 신을 경배해야 하는지를 가르쳐주실 뿐만 아니라,

하나님 자신이 그들이 경배해야 할 분이라는 것을 보여주신다.


4.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 인간에게는 두 가지 지식에 도달한다.

순서상으로 말하자면,

-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분으로 알게 해주는 지식이 먼저 온다.

- 그 다음에 죽은 영혼을 소생시킬 수 있는 다른 내적 지식이 더해진다.


5. 그리고 이 지식을 통해

- 우리는 하나님을 단지 세계의 근원이요

- 또 우주만물을 창조하신 유일한 창시자요

- 통치자로서 뿐만 아니라,

- 중보자의 위격으로 나타나신 구속주로서 알게 되는 것이다.


6.

이전글 :   유쾌한 결혼 생활에 꼭 필요한 30가지
다음글 :   성경에 나타나는 영(호흡, 생명)의 의미
답변 목록보기


<% if setrepleenable = 1 then %> <% end if %> <% SET objRs = NOTHING : Set board = Nothing : Set util = Noth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