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이름 박영덕
상세 date : 2019.02.21 , hit : 87
제목 초보를 위한 성경연구 5단계 첨부화일
          

초보를 위한 성경연구 5단계


  연초라서 성경을 읽고 연구하는데 매진하겠다고 결심하신 분들이 참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은 성경읽기표를 택해서 읽기도 하고, 주석을 하나 택해서 연구해 보기도 합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QT등의 가벼운 성경묵상은 배워보았지만, 깊이있는 연구를 스스로 진행해 보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신학훈련을 받지 못하고 원어를 알지 못하시지만, 성경을 사랑하고 연구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간략한 지침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1. 본문을 선택하고 주의깊게 읽기 
 - 본문을 선택할 때는, 시작과 끝을 지닌, 의미 단락을 정하여서 읽는 것이 좋습니다. 대략 8-15절 사이가 좋으며, 너무 적으면 의미가 끊어지기 쉽고, 너무 많으면 지치기 쉽습니다. 잘 모르겠으면 그냥 개역성경이 구분해 놓은 단락을 따라가도 됩니다. 
 - 본문을 주의깊게 천천히 읽습니다. 본문에서 모르는 단어나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 있다면 노트에 표시해 둡니다. 
 - 천천히 읽는 것이 쉽지 않다면 연필을 들고 쓰십시오. 존 파이퍼는 "연필에는 또 하나의 눈이 달려있다."라고 말합니다. 일단 쓰게 되면, 읽는 것보다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본문을 더 집중해서 볼 수 있습니다. 
 - 영어 성경을 하나 이상 보면서 대조해가며 읽습니다. 저는 ESV나 NIV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ESV가 더 원문에 가까우니 주로 보시고, 여유가 되시면 NIV도 참조해 보십시오. 혹시 영어울렁증(?)이신 분들은 아가페 쉬운성경, 우리말성경 등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 혹시 역본마다 번역이 다르거나 불분명한 부분이 있으면 역시 표시해 둡니다. 나중에 목사님께 성경원문에는 정확히 무어라 써있는지 확인해 달라고 부탁하십시오. 

2. 본문 주석하기
 - 먼저 문맥을 살핍니다. 내가 선택한 본문 전에는 무슨 이야기가 있는지, 후에는 무슨 이야기를 할 것인지 대강 훓어보며 본문의 내용이 전체 내용에서 어떠한 위치를 차지하는지 생각해 보고, 노트에 적습니다. 
 - 본문의 단어들의 의미를 파악해 봅니다. 위에서 표시해 놓은 단어들을 성경사전을 이용하여 의미를 찾아보십시오. 그리고 성구사전을 사용해서 다른 본문에서는 어떠한 의미로 사용되었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 지명이 있다면 지도를 살펴보시고, 문화적인 요소들(예를 들어, 금홀이 무엇인지, 렙돈이 무엇인지 등등)도 찾아보십시오. 성경사전이 있다면 유용합니다. 지도도 있어야 하겠구요. 
 - 한 절, 한 절, 각 절이 무슨 의미를 가지며 어떤 가르침을 주는지 묵상하며 받은 교훈을 노트에 적어보십시오. 이야기라면 몇 절 단위로 해도 무방합니다. 주의할 것은 어느 한 구절도 빠짐없이 코멘트를 달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과정이 제일 힘들겠지만, 인내를 가지고 성경의 무궁무진한 광산에서 보화를 잔뜩 캐내십시오. 

3.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했을까?
 - 좋은 주석을 보면서 자신의 주석과 비교해 보십시오. 주석은 현대주석 한 권과 고전 한 권이면 충분합니다. 교회 목사님께 추천해 달라고 하십시오. 자신의 주석과 같은 생각이 있다면 기쁨이 있을 것이고, 잘못 본 부분이 있다면 교정될 것입니다. 
 - 좋은 주석을 보는 것은, 자신이 가까이 할 수 없거나 이미 죽어서 함께 할 수 없는 성경의 스승을 곁에 두고 같이 성경을 읽는 것과 같습니다. 가급적 읽기 쉽게 잘 쓰인 주석을 선택해서 여러 번 읽어보십시오. 간략하게 아래에 추천하겠습니다. 
 - 이 일을 같이 할 수 있는 친구가 있다면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권의 주석을 보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몇 명이서 한 권씩 정한 후, 읽고난 연구물을 가지고 함께 나누어도 좋습니다. 은혜로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4. 본문의 가르침을 정리하기
 - 지금까지의 과정을 마치고 나면, 본문에서 하나님이 당시의 독자들에게 가르치고 싶었던 핵심 내용들이 보일 것입니다. 그것을 몇 가지로 정리해서 노트해 두십시오. 
 - 그리고 그 가르침을 현재의 자신의 삶에 적용해 봅니다. 특히 본문을 통해 두 가지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첫째, 본문을 통해 하나님꼐서 내게 베푸신 약속과 은혜는 무엇인지(이게 더 중요합니다)
둘째, 그 약속 안에서 나는 무엇을 행해야 하고, 회개해야 하며, 순종해야 하는지

5. 기도하기
 - 지금까지의 연구를 통해 깨달은 진리를 이해하고 순종할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 그 진리가 나 뿐만 아니라 우리의 가정과 교회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자신이 속한 공동체를 위해 기도합니다. 
-----------------
  위의 내용을 숙지하시면서 깊이 한 권씩 성경을 연구한다면 정말 커다란 유익이 있을 것입니다. 만일 본인이 다니는 교회의 목사님께서 연속 강해설교를 하신다면, 목사님께서 설교하시는 본문을 연구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제가 해 본 결과 위의 과정을 다 거치는데 2-3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다루는 본문이 짧으면 1시간 반에서 2시간이면 충분합니다. 주말에 조용히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연구에 전념해 보십시오. 

  그리고, 아래의 성경읽기 도구들을 추천합니다. 
성경해석학: R.C. 스프라울, '성경을 아는 지식'(좋은씨앗)
성구사전: 비전성구사전(두란노)
성경사전: 아가페 성경사전(아가페)
성경지도: ESV 성경지도(부흥과개혁사)
좋은 고전주석: 칼빈주석(크리스챠다이제스트), 매튜헨리주석(크리스챤다이제스트)
좋은 최신주석: 권별로 다르기 때문에, 차차 추천하겠습니다. 

모두들 깊이 있는 성경연구로 행복한 한 해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복 있는 사람은 .... ...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이전글 :   개혁주의 전도의 원리
다음글 :   바울 신학으론 본 부활
답변 목록보기


<% if setrepleenable = 1 then %> <% end if %> <% SET objRs = NOTHING : Set board = Nothing : Set util = Nothing %>